영주시... '청년기본법' 조례제정을 앞두고
영주시... '청년기본법' 조례제정을 앞두고
  • 김웅선 기자
  • 승인 2020.06.15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주 청년 실태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통계 없이 졸속 조례제정 우려
영주시청 전경
영주시청 전경

【뉴스신】 지방소멸에 대해 영주시는 저출산과 국가적 인구절벽을 원인으로 발표를 하고 있었지만 더불어민주당(이서윤)시의원이 영주시장에게 질의 한 영주시 청년정책에 대한 보충질문을 통해 그 원인이 영주시 청년정책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이서윤)시의원은 복지예산 1347억원 중 노인복지는 918억으로70%, 보육은 25%, 청소년복지 2%, 여성복지 2~3%, 청년복지는 0.1%에 해당 된다고 밝혔다.

국가의 미래와 성장은 청년들의 왕성한 활동에 있듯이 우리지역 영주의 미래도 청년들의 왕성한 활동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미래주체들의 왕성한 활동에는 제도적 지원과 넉넉한 예산이 중요한데 영주시 청년복지예산을 살펴보면 전체 예산의 0.1% 미만으로 영주시는 청년에 대한 미래를 포기한 것이라 보여진다.

또 영주시에 거주하는 청년과 여성이 경제적, 제도적으로 얼마나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반증하는 수치이기도 하다.

기회가 없는 젊은 여성과 청년은 기회가 있는 타 도시로 인구유출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영주시의 정책방향이 미래지향적이지 않고 영주시 인구감소에 한 몫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2020년 7월 문재인 정부는 청년기본법 시행을 앞두고 있고 각 지자체는 조례제정을 하기 위해 현황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 시의원(이서윤)이 질의한 내용에 대한 시장의 답변을 통해 영주시는 아직도 청년정책의 각 분야별 통계와 자료가 확보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이는 졸속 조례제정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영주시민들의 우려가 많다.

지난 4월 총선을 치르며 더불어민주당 영주영양봉화울진 지역위원회 위원장 (황재선)은 지방소멸에 대해 우려와 해결책에 대해 정책팀에서 많은 논의를 했고 황재선 위원장과 정책팀은 영주시가 지방소멸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로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서 시정의 방향이 청년과 젊은 여성이 지역에서 꿈을 꾸고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특히 청년고용촉진 및 일자리의 질 향상, 청년 능력개발 지원 및 주거°복지°금융°생활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조례를 꼼꼼하게 제정해야 하며 특히 미래형 도농복합도시로 청년과 젊은 여성의 사회참여가 영주시 성장의 원동력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20년 7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청년기본법' 시행을 계기로 영주시는 조례제정에 앞서 정확한 통계와 정보를 작성하고 미래형 도농복합도시 영주를 청년과 함께 그려가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