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가정의 달 대비 식·의약 온라인 부당광고 집중 점검
식약처, 가정의 달 대비 식·의약 온라인 부당광고 집중 점검
  • 김대현 기자
  • 승인 2022.04.12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의료기기, 기능성화장품 등의 온라인 불법행위 강력 조치
【뉴스신】 식품의약품안전처 슬로건
【뉴스신】 식품의약품안전처 슬로건

【뉴스신】4월12일(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식품·화장품·의료기기의 온라인 불법 행위를 집중 점검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➊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 기능성(면역력·키성장·뼈건강)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광고, ➋의료기기로 허가·인증받지 않은 성능·효과를 광고, ➌기능성화장품을 의약품의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와 같은 거짓·과장광고를 집중 점검한다고 했다.  ※ 2021년 5월 식품 점검 결과, 면역력 67건, 키성장 64건, 뼈건강 56건 적발

적발된 누리집은 신속히 차단하고 부당광고나 불법 판매행위에 대해서는 행정처분·고발 등 강력하게 조치할 예정이다.

온라인에서 건강기능식품, 의료기기, 기능성화장품 등을 구매할 때는 거짓·과장광고를 주의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의 기능이나 생리학적 작용 등에 ‘유용한 효과’를 얻기 위해 섭취하는 것으로, 질병의 예방‧치료를 위한 의약품과 다르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또한 식약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인지 제품 표시에 인증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의료기기는 구매 시 ‘의료기기’ 표시, 허가번호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사용 목적에 맞게 구매하여야 하며, 공산품이 탈모 치료·예방 등에 효능·효과가 있다고 광고하는 경우 거짓·과장광고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기능성화장품은 질병의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의약품이 아니므로 기능성화장품 효과를 벗어난 부당한 광고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제품 확인은 * (식품, 건강기능식품 등)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https://www.foodsafetykorea.go.kr) * (의료기기) 의료기기전자민원창구 (https://emed.mfds.go.kr) * (기능성화장품 등) 의약품안전나라 누리집 (https://nedrug.mfds.go.kr)에서 가능하다.

식약처는 "식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에 대한 온라인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온라인 불법 행위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여 소비자를 보호하고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