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3D 스캐닝, 3천 년 된 훼손 문화 유물의 복원에 기여
첨단 3D 스캐닝, 3천 년 된 훼손 문화 유물의 복원에 기여
  • 남승모 (NEWSSHIN)
  • 승인 2022.07.01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저우, 중국 2022년 7월 1일 PRNewswire=연합뉴스) 중국 쓰촨성의 유명한 싼싱두이 고고학 유적에서 발견된 보물이 대중에게 공개됐다. 약 13,000점에 달하는 유물을 발굴해 번호를 부여했는데, 그중 3천155점은 새로 발견된 여섯 개의 제사갱에서 나왔으며, 비교적 보존 상태가 온전하다. 발굴된 고대 유물의 기록 및 복원에는 Scantech의 고정밀 3D 레이저 스캐너가 사용됐다.

청동 신령나무 복원

복구할 유물은 1986년 싼싱두이 2번 제사갱에서 발굴된 여덟 개의 아름다운 나무 중 세 번째인 청동 신령나무다.

이 청동 신령나무의 기능에 대한 확정된 결론은 아직 없다. 고대 상나라 조상이 이 신령나무를 이용해 하늘 및 땅과 소통하고, 조상과 신에 대한 존경과 경외를 보였을 것으로 보는 이들도 있다.

훼손된 유물을 복원하는 어려움

박물관에 전시된 유물은 상대적으로 보존 상태가 온전하고 정교하다. 그에 반해, 이들 제사갱에서 발굴된 유물은 부서지고 훼손된 상태다. 증거로 볼 때, 이들 유물은 제사 의식에 사용된 후 산산이 부숴서 구덩이에 던져진 것으로 보인다.

재건 작업 흐름

고고학 연구원들은 3번 청동 신령나무의 복원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조각을 조립해 가상으로 어떤 모습일지 알아보기로 했다. 이는 실제 복원 작업을 하기 전에 유물에 손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복원 과정의 속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1단계는 자료 수집이다. 전통적으로 전문가들은 데이터 기록에 전통적인 측정 방식과 사진촬영술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 방식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또한, 수집된 데이터는 보통 완전하지 않고, 사용이 제한적이다.

이번에 고고학자들은 3번 청동 신령나무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3D 스캐닝을 사용하기로 했다. 3번 청동 신령나무 가지 69개의 데이터를 하나하나 캡처하기 위해 Scantech 핸드헬드 레이저 3D 스캐너[https://www.3d-scantech.com/3d-scanners/ ]를 사용했다. Scantech의 측량학 3D 레이저 스캐너의 초고속 스캐닝 속도 덕분에, 연구원들은 짧은 시간 안에 유물 조각의 완전한 3D 데이터를 정확하게 확보할 수 있었다.

그다음에는 일대일 크기의 가지를 재건하기 위해 3D 소프트웨어로 모형을 제작했다.

싼싱두이 유적에서는 문화 유물의 고고학과 복원 작업이 여전히 전면적으로 진행 중이다. 신기술이 더 많은 문화 보물을 되살리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

출처: SCANTECH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