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L, 상업용 올-시나리오 솔루션 및 서비스 선보여
CATL, 상업용 올-시나리오 솔루션 및 서비스 선보여
  • PR Newswire
  • 승인 2022.09.22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IAA Transportation 2022 참가

(하노버, 독일 2022년 9월 22일 PRNewswire=연합뉴스) 신에너지 혁신 기술 부문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CATL이 이달 20~25일에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IAA TRANSPORTATION 2022에서 자사의 첨단 기술과 제품 포트폴리오를 선보인다.


 


 


 


 


 


 


 


 


CATL은 상업용 제품에 LFP 배터리 시스템을 장착했다. 이 배터리 시스템은 긴 배터리 수명과 열 안정성이 특징이며, 온도 적응성 측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와 그에 따라 차량의 유상하중을 크게 늘리는 최신 CTP(Cell to Pack) 기술도 장착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강조된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CATL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버스, 대형 트럭, 물류, 선박 및 건설 장비 등 풀-시나리오 상업 용도를 커버하며, 높은 에너지 소비량, 장시간 작동 및 가혹한 환경(진동, 먼지, 흙탕물 및 종종 극단적인 온도 등) 같은 전형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운송의 전기화를 촉진한다.

업데이트된 모듈과 팩 솔루션

CATL은 올해 IAA TRANSPORTATION에서 모듈과 팩 제품의 업데이트에 초점을 맞췄다. 이번 행사에서, CATL은 자사의 대표 제품이며 228Ah 고에너지 밀도 전지로 구동되는 High Energy Density Pack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CATL의 CTP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이 제품은 91%에 달하는 통합 효율성과 160Wh/kg에 달하는 시스템 에너지 밀도를 자랑한다. 거의 모든 시나리오에 적용 가능한 이 제품은 상업차 고객 사이에서 호평을 얻었다. 지금까지 전 세계 55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으로 200만 개 이상의 High Energy Density Pack이 출하됐다.

CATL은 High Energy Density Pack을 기반으로 혁신 동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Gen-4 Innovative Pack과 Module to Vehicle (MTV)의 두 차세대 제품을 개발했다. 최신 LFP와 CTP 기술이 장착된 Gen-4 Innovative Pack은 중량 에너지 밀도 7% 증가와 체적 에너지 밀도 22% 증가를 자랑하며,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용할 수 있다. 또한, CATL은 높은 에너지 밀도 배터리에 대한 시장 수요, 특히 전기 버스에 대한 시장 수요를 해소하기 위해 MTV를 개발했다. MTV는 차량에 바로 모듈을 통합함으로써 175Wh/kg의 시스템 에너지 밀도를 달성하며, 차량 활용 공간을 40% 늘린다. 그뿐만 아니라, 고급 모듈의 경우 차량 지붕에도 통합될 수 있어 안전성을 최대한 높이고, 그에 따라 홍수 피해나 충돌로 인한 열 폭주로부터 차량을 보호한다.

고객의 관심을 끄는 또 다른 중요 요인은 이로 인한 사용 기간 연장과 경제적 이점이다. CATL이 새롭게 선보인 Long Service Life Pack은 구체적으로 버스나 대형 트럭 같이 긴 수명 요건을 가진 용도를 위해 설계됐으며, 10년 또는 8,000사이클에 달하는 보증을 제공한다. 또한, 초강력 박스 구조 설계와 LFP 화학으로 인해 채굴 현장 같은 가혹한 작업 조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수직 정렬된 열 관리 구조 설계로 인해 열 교환 면적이 세 배 증가했고, 그 결과 가열 및 단열 성능이 대폭 개선됐다.

CATL은 지게차 트럭, 골프 카트 및 폐쇄된 환경에서 작동하는 공항 장비 같은 저전압 용도를 위해 Low-Voltage Platform Module도 출시했다. 이 모듈은 넓은 온도 범위(-35도~65도)에서 작동할 수 있다.

CATL은 이들 제품 외에도 소재 시스템과 관련된 혁신을 이어가고 있으며, 나트륨 이온 배터리와 두 종류의 고속 충전 제품을 출시했다. CATL의 1세대 나트륨 이온 배터리 전지의 에너지 밀도는 최대 160Wh/kg에 달한다. CATL은 2023년까지 예비 산업망을 구축하기 위해 자동차 제조업체 및 에너지 저장 공급업체와 나트륨 이온 배터리의 상용화를 도모하는 협력에 들어갔다. BEV와 PHEV에도 사용할 수 있는 119Ah 전지는 초전자 네트워크와 고속 이온링 기술을 바탕으로 실온에서 15분 만에 80% 충전을 보장한다. 등방성 흑연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28Ah 전지는 6C 고속 충전과 10C 재충전을 지원한다.

혁신적인 사업 모델 

올 1월, CATL은 혁신적인 모듈성 배터리 교체 솔루션인 EVOGO를 출시했다. 차량과 배터리를 분리함으로써, CATL은 배터리를 공유 제품으로 인식하고, 시장을 위해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창출했다. 고객은 여러 가지 주행거리 요건에 따라 자신의 차량에 맞는 블록을 하나 이상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한편, EVOGO는 BEV 플랫폼에서 개발된 대부분의 승용차 및 물류 차량과도 호환된다.

또한, CATL은 대형 트럭용 배터리 교환 솔루션을 출시하고, 대형 트럭용 표준 배터리 교환 캐비닛을 개발했다. 이 캐비닛을 이용하면 주행 거리에 따른 여러 가지 요건에 따라 전력 용량을 유연하게 선택하고, 대형 트럭의 운행 효율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CATL의 Overseas Commercial Application 부문 사장 Li Xiaoning은 "자사는 지속가능하고 강력한 솔루션으로 다시 한번 운송 부문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며, "차세대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자사의 최신 올라운드 상업용 솔루션을 통해 업계가 충분한 에너지로 지속가능하고 안전하게 발전하도록 촉진하면서, 운송의 전기화와 에너지 전환을 향한 자사의 헌신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CATL은 이달 20~25일 하노버 Deutsche Messe IAA Transportation 홀 20관 B02 부스에서 전시를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