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미래의 만남..."미래 천년을 위한 건축"
전통과 미래의 만남..."미래 천년을 위한 건축"
  • 남승모 기자
  • 승인 2022.10.26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상북도 건축문화제 개최
- 26∼28일까지 상주시태평성대 경상감영공원에서
- 건축문화상, 대학생공모전, 건축작가초대전, 건축용3D프린팅 등 전시
"대상"김천복합혁신센터.(사진제공//경북도)
▲"대상"김천복합혁신센터.(사진제공//경북도)

【뉴스신】 경상북도는 26일부터 3일간 상주시 태평성대 경상감영공원에서 누구나 친근하게 경북 건축을 이해하고 간접 체험할 수 있도록 ‘2022 경상북도 건축문화제’를 열었다.

2009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건축문화제는 지역의 건축문화 가치를 상승시키고 건축문화 저변 확대 및 도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전통과 미래의 만남 - 미래 천년을 위한 건축'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건축문화제는 경북 건축의 정체성 확립과 건축문화 발전을 모색하는 한편, 미래의 전문 건축인 발굴·육성을 위해 마련됐다.

경북도와 상주시가 주최하고, 경북건축사회가 주관해 건축문화상 작품전, 건축작가 초대전, 대학생공모전 등으로 나눠 열렸다.

건축문화상에는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모아 전체적 통일감으로 승화시켰으며 도심지가 갖는 공간적 조형성에 조화롭게 대응한 ‘김천복합혁신센터’를 영예의 대상에 선정했다.

또‘봉화소방서’와 ‘포항 연일’을 최우수상, 그 외 우수상 4점을 선정했다.

"최우수상" 봉화소방서.(사진제공//경북도)
▲"최우수상" 봉화(공공)소방서.(사진제공//경북도)
"최우수상"포항연일.(사진제공//경북도)
▲"최우수상"포항연일(일반).(사진제공//경북도)

대학생공모전에는 경산 코발트광산 민간인희생자 추모공간을 구상한‘korea killing field’, 대구가톨릭대학교 학생의 작품을 영예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최우수상 2점, 우수상 6점, 특선·입선 31점을 선정해 도지사표창 등을 수여했다.

특별전으로는 한국건축가협회 대구경북건축가회 작품전시, 상주공업고등학교 작품전, 옥외광고전, 경상북도교육청의 그린스마트 학교 작품도 선보였다.

또 국토안전관리원에서 지원하는 건설‧시설안전 및 VR체험, 건축용 3D 프린팅 전시 등 다양한 체험행사도 마련했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산업화 시대 실용성과 경제성에 초점을 맞춘 건축을 발판삼아 세대를 넘어 지속가능한 건축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오늘 개최되는 건축문화제를 계기로 건축인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건축문화 발전을 위한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