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보건소, 가을철 발열성 감염병 주의 당부
오산시보건소, 가을철 발열성 감염병 주의 당부
  • 신지윤 기자
  • 승인 2022.10.28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시 보건소 전경
오산시 보건소 전경

【뉴스신】오산시보건소가 농작업 및 야외활동 시 진드기·설치류 등에 의한 가을철 발열성 감염병에 주의를 당부했다.

발열성 감염병은 주로 매개 감염병에 의한 것으로,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과 같은 ‘진드기 매개’와, 렙토스피라증, 신증후군출혈열 등에 의한 ‘설치류 매개’ 등이 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중 ‘쯔쯔가무시증’은 10~12월에 자주 발생하는 대표적인 가을철 발열 질환이다.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발생하며 1~3주 잠복기 후 발열·두통 등의 증상과 물린 부위에 약 1cm의 딱지가 생긴다.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하여야 한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4~10월에 많이 발생하며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4~15일 잠복기를 거쳐 고열·오심·구토·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SFTS는 예방 백신이 없고 심하면 혈소판과 백혈구 감소로 사망에 이를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외활동 시, 긴 옷과 팔토시, 장화 등을 착용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풀밭에 앉거나 눕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귀가 후 즉시 옷을 세탁하고 목욕하는 등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뿐만 아니라 들쥐 등의 설치류를 통해 전파되는 ‘신증후군출혈열’과 ‘렙토스피라증’도 주로 가을철에 발생한다.

‘신증후군출혈열’은 대부분 10~12월에 나타나며 주로 야외생활자(군인, 등산, 낚시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감염된다. 감염된 설치류의 배설물, 타액에서 배출된 바이러스가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감염된다. 잠복기는 2~3주이며 발열·출혈 소견·신부전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야외활동 후 귀가 시 옷에 묻은 먼지를 털고 샤워를 하는 등 청결에 주의하고 감염 위험성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예방접종 받기를 권유한다.

 ‘렙토스피라증’은 9~11월 추수기에 농촌지역에서 발생한다. 균에 감염된 설치류 및 가축의 소변이나 오염된 물을 통해 사람의 피부, 상처 등으로 감염된다. 잠복기는 5~14일이며 고열·두통·구토·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물에서 작업할 시 장화, 장갑 등 작업복을 착용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해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

고동훈 오산시보건소장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보건소 및 감염병관리지원단과 함께 예방교육 및 홍보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며 “평소 가을철 발열성 질환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의심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받을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