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윤경희 청송군수,내 삶이 달라지는 2023년도(癸卯年)
【신년사】윤경희 청송군수,내 삶이 달라지는 2023년도(癸卯年)
  • 이종일 기자
  • 승인 2022.12.30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경희 청송군수 ⓒ청송군
윤경희 청송군수 ⓒ청송군

【뉴스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자랑스러운 향우 여러분!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영특하고 재빠른 토끼는 자기 앞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간단히 뛰어넘으며 위기에서 벗어난다고 합니다. 

새해에는 계묘년이 의미하는 것처럼
일자리가 늘어나고 아이들도 많이 태어나서 군민 모두의 가정에 행복한 웃음이 가득하고 청송군이 내 삶이 나아지는‘하나되는 청송으로 도약’하는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지난 4년 동안 청송에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주저하지 않고 도전하며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때로는 과감하고 때로는 저돌적인 자세로 시대가 요구하는 청송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뛰어 다녔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도 많았지만 민선 7기를 지나며 청송이 많이 변했다는 말을 들을 때 마다 힘이 났습니다.

청송의 정체성을 나타낸 ‘산소카페 청송군’도시브랜드를 개발해 청송의 품격과 가치를 높였으며, 부실경영으로 위기에 놓였던 청송사과 유통공사를 혁신하여 청송사과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가격 안정화를 이뤄냈습니다.

또한,‘황금진’브랜드 선점으로 품질 고급화와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였고 3년 간 노력 끝에 세계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은 인도네시아에 우리나라 최초로 사과수출 300톤 궈터 승인 사과주스 5년간 무제한 수출 승인도 얻어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군민과 공직자 모두가 합심해 만들어 낸 것으로 하나된 청송의 힘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였습니다.

한 마음으로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민선 8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2023년에는 그간 추진해 온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하나되는 청송, 그 이상의 도약’을 목표로 군민의 삶이 달라지는 청송의 도약을  이루겠습니다. 

2023년 핵심 추진 과제는 탄탄한 미래농업 기반을 조성하는 「초밀식 다축 재배 시스템 구축」, 「청송 황금사과 연구단지 조성」, 꼭 맞게 든든한 보편복지를 실현하는「8282 민원 TF팀 운영」, 「청송군 농어촌 버스 무료 이용」 군민의 생활이 나아지는 지역경제를 위한 「청송사랑화폐 유통 확대」, 청송의 도시환경을 바꾸어 놓을 「전선지중화 사업」,「야간 경관 조명 사업」, 일자리가 생기는 관광산업이 될 「청송 산림레포츠 휴양단지 조성」 등이 있습니다. 

핵심 추진 과제를 포함한 금년도 군정 운영방향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미래 농업 발전을 위해 농업 시스템을 바꾸는 동시에 안정적인 영농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농업인 교육 및 컨설팅, 표준화된 농업 기술 보급과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묘목 구입비 지원으로 인건비와 재료비는 절감되지만 생산량은 늘어나는 초밀식 다축 재배 시스템으로생산체계를 전환하여 청송사과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황금사과 브랜드 고급화와 새로운 재배 기술을 개발하는 전문연구 시설이 될 황금사과 연구 단지 조성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청송사과 유통센터의 유통시설과 장비를 확충하여 처리 물량은 늘리고 시간은 단축해서 농산물 신선도와 상품 가치를 높이겠습니다.

아울러 생산에서 판매까지 국제 기준에 맞는 농산물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외국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수출 물류비 지원과 해외 홍보사업 추진으로 가격과 브랜드 경쟁력을 확보하여 청송사과 시장을 해외로 확대하겠습니다.

농업 정책의 중심을 안정적인 영농환경을 만드는데 두겠습니다. 

농업과 농촌의 공익적 가치 증진을 위해 농어민 수당을 지원하는 한편, 농작물 재해보험료와 농업인 안전보험료를 지원하여 안정적인 농업 경영을 돕겠습니다.

파종에서 수확까지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필요한 자재와 장비를 적기에 지원하여 인건비는 낮추고 가격 경쟁력은 높여 농가 소득을 증대하겠습니다.

둘째, 꼭 맞게 든든한 보편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익숙하게 사용하던 물건이 갑자기 작동을 멈추면 생활의 질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생활여건이 허락하지 않아서, 거리가 멀어서, 몸이 불편해서,어디에 연락을 해야 할지 몰라서, 불편을 참고 견디는 가구가 많습니다.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박힌 가시처럼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생활 불편을군 행정이 찾아가 해결하겠습니다. 

종합민원과에 8282 민원처리팀을 두고 주민이 전화만 하면 공무원이 현장을 방문해 조명기구를 교체하고, 보일러를 점검하고, 막힌 배관을 뚫어 드리겠습니다.

청송군 농어촌 버스 무료 이용 대상을 버스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으로 확대하여 이동권을 보장하고 보편적 교통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다양한 장애인 관련 정책, 신뢰받는 사회보장 급여 관리, 긴급 복지지원 사업 등 촘촘한 지역사회 보호망을 넓게 펼쳐서 군민의 생활 안정을 지원하고 이웃사촌 복지센터 운영으로 공적 사회보장 체계가 지닌 한계를 지역 공동체가 보완하는 문화를 만들겠습니다.

보건진료소를 새롭게 단장하고 보건의료원 내 조리실 환경을 개선하여 이용자와 입원환자에게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기존 물리치료실을 증축하고 인력을 확충해서청송군 의료 수요에 부합하는 재활치료와 도수치료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일자리가 늘어나고 군민의 생활이 나아지는 경제와 관광 정책을 펼치겠습니다.

내년 우리나라 경제는 금리와 물가 상승으로 성장이 둔화되고 민간 소비는 위축될 전망입니다.

소상공인 재정·금융 지원을 강화하고지역 경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청송사랑화폐 유통 규모를 700억 이상으로 확대하여 소비 촉진을 유도하겠습니다.

청송사과축제와 전국단위 체육대회를 개최하여 외부인의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고 노인 일자리 사업과 청년창업 지원,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해 민간 소비 위축을 예방하겠습니다.

청송산림레포츠 휴양단지 조성 사업이 올해 착공됩니다.

청송의 자연에 재미를 더하는 대중제 골프장과 클럽하우스, 골프빌리지 시설을 갖춘 휴양단지를 조성하여 청송 관광에 새 옷을 입히겠습니다.

사업 추진 각 단계마다 지역 업체 참여율을 높이고 지역주민의 일자리를 늘려서 시작 단계부터  혜택이 군민에게 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덕천마을 한옥스테이 활성화 사업,주산지 관광지, 백석탄 관광자원화 사업을 추진하여 국제슬로시티 청송과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맞는 관광지를 만들고 오랫동안 논의만 하고 실행하지 못했던 주산지 왕버들을 복원하여 주산지 옛 모습을 국민께 돌려드리겠습니다.

새로운 관광지로 자리 잡은 청송정원 인근에 자작나무 명품 숲을 조성하고 생태계 복원 사업도 함께 추진하여 신혼부부가 웨딩 촬영을 위해 반드시 찾아 와야 하는 곳으로 만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맑고 깨끗한 청송 이미지에 어울리는 쾌적한 도시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부남면과 진보면의 도시계획 도로를 정비하고 청송읍과 진보면, 산남지역에는 전선 지중화 사업을 추진하여 도심에 들어서는 순간 청송의 맑은 하늘과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청송의 얼굴을 새롭게 단장하는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과 도시재생 사업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습니다.

금곡지구와 진안지구 도시재생 사업은 중심지와 배후 마을을 연결하고 지역 공동체 활성화와 정주 환경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추진하여 활력이 넘치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마을만들기 사업,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선 사업으로 농촌마을의 모습을 바꾸고 공동주택 정주환경 개선사업으로 주거 안전성을 높이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주택과 상가건물에 태양열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시설 설치비를 지원하고 액화석유가스 공급시설을 확대해 환경을 보존하는 동시에 군민의 연료비 부담도 줄이겠습니다.

젊은 세대의 인구 유출을 막고 지역 주택난 해소에 도움이 될 월막지구 공동주택 건립사업도 차질 없이진행하겠습니다.

파천면에는 아웃도어 골프연습장을 조성하고 산남지역과 진보면에는18홀 이상의 파크골프장을 조성하여군민이 건강하고 여유로운 삶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용전천 산책길, 청송읍 골목길과 주요 건물에주제가 있는 야간 경관 조명을 설치하여 청송의 도시 정체성을 보여주는 야간 문화를 만들어내어관광객과 지역주민이 청송의 밤거리를 거닐며 즐기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각각의 재료가 경계를 허물고 자신이 가진 맛과 향을 내어 줄 때 이 세상에 없던 새로운 한 그릇의 음식이 탄생합니다.

‘하나되는 청송, 그 이상의 도약’은 끊임없이 소통하고 공감할 때만 가능합니다.

현명하신 군민 여러분!

청송이 새로운 역사를 쓰며 도약하려면군민의 단합된 힘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우리가 하는 일이 군민의 삶이 나아지는 결과가 되어 돌아오도록 여러분의 열정을 보여주십시오.

그동안의 군정 운영 경험과 군민과 공직자의 지혜를 하나로 모아 변화하는 청송! 새롭게 도약하는 청송의 미래를 열겠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2023년이 꿈꾸던 자신의 모습으로 한 발짝 더 다가서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2일

청송군수 윤 경 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