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대구간 고속도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성주~대구간 고속도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 남승모 기자
  • 승인 2022.10.27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6일 기획재정부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최종확정
- 성주와 대구간 교통․물류원활, 경북 서남부권 통합신공항 접근성 향상
성주~대구간 고속도로 위치도.(제공//경북도)
성주~대구간 고속도로 위치도.(제공//경북도)

【뉴스신】 경상북도는 영호남 지역의 숙원사업인 성주~대구간 고속도로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은 기획재정부에서 26일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어 2022년 제3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을 확정 발표했다.

제3차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국토교통부․농식품부․환경부․복지부 등 4개 부처 6개 사업을 선정했고, 고속도로는 유일하게 성주~대구간 고속도로가 반영됐다.

이번 예비타당성 대상사업은 향후 조사수행기관(KDI.조세연)선정, 전문연구진 구성 등 사전절차를 거쳐 1~2개월 이내에 예타 조사에 본격 착수될 전망이다.

이번 계획에 반영된 고속도로는 18.8km, 왕복 4차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국가도로망 동서3축(김제~포항)으로 유일한 단절구간인 무주~대구 중 성주~대구 구간이다.

이 사업은 지난 2월 국토교통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1~25년) 중점 추진사업으로 반영됐고 윤석열 정부 대선공약사업으로도 선정됐다.

성주~대구간 고속도로는 지난 1999년과 2017년 두번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시행했으나 경제성 부족으로 고배를 마셔왔고 이후 수년째 답보상태로 이어오다 이번이 3번째 도전이다.

이 고속도로는 국토균형발전과 동서화합, 환황해권과 환동해권의 경제․교통․물류 중심축을 연계하고 경북 서․남부권에서 대구통합신공항 접근성 향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경북도는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해 지역 정치권과의 공조를 통해 지속해서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사업필요성을 건의해 이뤄낸 성과라고 자평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성주~대구간 고속도로는 국토균형발전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연계 교통망 구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며 “예비타당성조사 과정에서 경제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하고 지역 국회의원들과 협력해 반드시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