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태풍 힌남노 지방하천 사토 처리 조속 추진
경북도, 태풍 힌남노 지방하천 사토 처리 조속 추진
  • 남승모 기자
  • 승인 2023.06.2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 지방하천 통수단면 확보를 위한 사토 반출 긴급회의 개최
태풍힌남노 피해 사토처리 긴급대책회의
태풍힌남노 피해 사토처리 긴급대책회의

뉴스신경북도는 23일 포항시청에서 지난해 9월 태풍 “힌남노”피해 지방하천의 통수단면 확보를 위한 선결과제인 퇴적토의 조속한 반출을 위해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

태풍 힌남노 피해 6개 지방하천의 퇴적토 반출 예정량은 110만㎥(냉천 65만㎥)로 재 피해 방지를 위해 착공과 더불어 기 조회한 사토반출 예정지 활용 등 신속한 추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왔다.

그러나, 사토 반입이 예정됐던 곳의 사업 추진 지연 등으로 예정보다 사업이 부진해 그 대책을 마련하고자 긴급 대책회의를 갖게 됐다.

재해복구사업의 원활한 추진 및 피해 주민 불안감 해소를 위한 준설토 반출의 방법을 더 세분화하고, 협의를 통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풀었다.

△LH에서 추진 중인 블루밸리 산업단지 현장으로의 반출 △하천재해복구사업장별 근거리 사토장 추가 확보 △기 확보한 사토반출 예정지 조속한 반입 요구 등을 관계기관(포항시, LH, 한국산업단지공단 등)과협의했다.

박종태 경북도 하천과장은 “힌남노 피해 하천 준설토 반출은 우기 대비 재 피해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현실적인 제약으로 인해 예정보다 다소 미진했던 부분에 대해 오늘 회의를 기점으로 조속히 추진해 주민 불안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