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의회, '다문화연구회' 정책 세미나 개최
경상남도의회, '다문화연구회' 정책 세미나 개최
  • 남승모 기자
  • 승인 2023.07.26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지역 어촌 다문화사회 발전을 위한 방안 모색
경상남도의회 '다문화연구회' 정책 세미나

[뉴스신] 경상남도의회 의원 연구단체 다문화연구회는 7월 26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남지역 어촌 다문화사회 발전을 위한 방안’이라는 주제로 학계 및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어촌의 경제활동 면적은 국토의 4.4배에 해당하며, 행정구역 기준으로 228개의 시군구 중 74개로 약 32.5%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경남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정주어항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남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어가인구가 있는 지역으로 현재 급격한 인구 소멸 및 유출에 따른 심각한 존립 위기에 직면해 있다.

이번 정책 세미나는 이러한 어촌 지역의 인력난 해소와 나아가 어촌 사회의 잠재적 가치를 창출하는 인적자원의 역할로서 기대되는 어촌 다문화사회의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회에서 올해 관련 주제로 시행하고 있는 정책연구용역 추진사항에 대한 보고 및 다각적 의견수렴을 통한 양질의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마련했다.

주제발표는 창원대학교 국제관계학과 정은정 교수가 맡아 도내 어촌 다문화 사회의 현황 및 여건을 짚어보고 어촌뉴딜 300 및 어촌신활력증진사업 등 정부 정책과의 연계 방안과 어촌 다문화사회를 위한 맞춤형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토론에서는 창원대학교 이상빈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 경남다문화가족지원센터 승해경 센터장 ▲ 경남연구원 이혜진 연구위원 ▲ 동아대학교 김현정 교수 ▲ 글로컬사회연구소 원영숙 연구원 ▲ 경남신문 김진호 정치부장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의견을 공유했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이재두 회장은 “어촌 다문화사회는 농촌과는 다른 지리적 여건과 노동 환경 등으로 기존의 지원 정책 참여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며 “이에 일률적인 정책 보다는 어촌이라는 고유한 특성에 맞는 핀셋 정책 개발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문화연구회는 제12대 도의회 연구단체 중 하나로 지난해 7월 26일 구성됐으며, 다문화 가정 권익보호 및 정착지원을 위한 토론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