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지역업체 우선구매’ 지역경제 활성화 역할 톡톡
청주시, ‘지역업체 우선구매’ 지역경제 활성화 역할 톡톡
  • 남승모 기자
  • 승인 2023.08.08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극적인 지역업체 우선구매 추진, 관내제품 구매율 94%로
청주시청

[뉴스신 남승모 기자] 청주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지역업체 우선구매’가 지역업체 실질구매율을 94%대로 끌어올려 지역경제 활성화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주시 회계과는 적극적인 지역업체 우선구매 추진을 위해 ▲청주시 계약사무 처리지침 제정‧운영 ▲지역업체 우선구매 세부계획 마련 및 관외업체 이용 시 사유서 징구 ▲설계단계부터 지역제품 반영 및 하도급 시 지역업체 우선 수주 ▲지역제한 입찰과 가점반영 등을 추진했다.

또한, 시 홈페이지에 ‘지역업체 우선계약 활성화 창구’를 개설해 지역업체 우선구매와 관련한 건의 및 개선사항 등을 신고·접수해 처리하고 있다. 타 시군에서 시행되는 사례 중 청주시에 반영하기를 원하는 의견과 계약 관련 규정 위반사항도 즉각 신고할 수 있다.

특히 청주시 경제정책협의회 소속 21개 기관단체와 지역업체 우선구매 협약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건강한 상생을 위해 지역업체 이용이 먼저라는 환경조성에 적극 협력하기로 헸다.

시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민선8기 청주시가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하고 직원들의 인식전환과 우수사례에 대한 과감한 도입 등의 노력들이 반영된 결과”라며, “지역업체, 지역제품에 대한 우선구매를 범시민 운동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을 계속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