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 (가칭)서울 통합온라인학교 교육과정, 서울 학생과 학교가 직접 만들다!
서울특별시교육청, (가칭)서울 통합온라인학교 교육과정, 서울 학생과 학교가 직접 만들다!
  • 남승모 기자
  • 승인 2024.03.28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 1.(월)부터 서울 통합온라인학교 과목 개설 신청
서울 통합온라인학교 과목 개설 신청 포스터

[뉴스신]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25년 3월에 개교 예정인 (가칭)서울 통합온라인학교의 과목 개설 신청을 4월 1일부터 4월 18일까지 받는다.

서울온라인학교는 2025년부터 전면 시행될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운영 지원을 주목적으로 하여 설립 예정인 학교이다. 이번 과목 개설 신청을 바탕으로 서울온라인학교 2025학년도 교육과정을 편성할 계획이다.

서울온라인학교의 과목 개설 신청은 서울 관내 일반고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학교는 주문형 과목과 개방형 과목을 서울시교육청으로 신청하며, 학생들은 학생 개설형 과목을 콜라캠퍼스*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개설 신청 과목은 △'학교 주문형 교육과정'과목, △'개방형 교육과정'과목, △'학생 개설형 교육과정'과목으로, '주문형 교육과정'과목은 학교에서 교원 수급 등의 이유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신청하면, 이를 서울온라인학교에서 개설‧운영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개별 학교의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 부담이 일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방형 교육과정'과목은 소인수 학생 희망으로 개설하기 어려운 과목을 학교에서 신청하면, 서울온라인학교에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과목이다. 개방형 교육과정 과목은 일과 시간 내(1교시~7교시)뿐 아니라 일과 시간 외에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그동안 이루어졌던 서울시교육청의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이 한층 더 다양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학생 개설형 교육과정'과목은 학생들이 학교가 편성 예정인 과목을 ‘선택’하는 수준을 넘어서, 학생 스스로 자신의 삶에 의미 있는 지식을 구성하고 진로와 연계된 과목을 신청하면, 서울온라인학교 교육과정 개발팀* 교사들과 학생들이 ‘함께 만드는’ 과목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과목 개설 신청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온라인학교의 2025년 개설 과목 및 시간표를 6월 중 학교에 안내할 예정이다. 이후 8월부터 학생들의 수강 신청을 받아, 2025학년도 서울온라인학교 교육과정을 확정하게 된다.

서울시교육청은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운영 지원과 교육 소외 계층의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점차적으로 서울온라인학교의 특화 교육과정(국제형 교육과정, 학생 개설형 교육과정 등)을 확대하여 개발할 계획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번 과목 개설 신청은 서울온라인학교의 ‘경계 없는 학교, 세상을 품다’ 라는 교육 비전이 교육과정으로 현실화되는 첫걸음이 될 것.” 이라며 “서울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세계시민으로 성장하고, 서울 고교가 고교학점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